콘텐츠로 이동하기

“미국만 기다리다가 안보가 ‘휘청휘청'” …5천억 투자해 천무 신속 구매 결단, 한국 무기로 대러시아 방어선 구축

천무 6문 구매 확정한 에스토니아
하이마스 납기 지연에 천무 주목
러시아 위협에 한국산 무기 인기
천무
천무 – 출처 : 대한민국 육군

러시아의 군사적 위협 속에서 한국산 무기 체계 도입에 많은 관심을 보였던 에스토니아가 결국 5천억 원 규모의 천무 다연장 로켓 도입을 결정했다.

앞서 에스토니아는 지난 10월 천무 도입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정부 간 계약인 G2G 방식을 통해 천무 도입을 최종적으로 확정 지었다.

하이마스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 유럽

하이마스
하이마스 – 출처 : 록히드 마틴

당초 에스토니아가 원했던 다연장 로켓은 미국의 하이마스였다. 하이마스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실전 성능을 입증했고, 동맹국 간의 호환성을 중시하는 나토의 전술 교리 등으로 인해 에스토니아 이외에도 다수의 나토 국가들이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급격히 치솟은 하이마스의 인기가 되레 하이마스의 발목을 잡고 있다. 하이마스는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지금 주문하면 최소 몇 년 이상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며 에스토니아도 주문한 하이마스 중 일부 초도 물량만을 납품받은 상황이다.

하지만 러시아의 군사적 위협이 계속해서 증대되고 있는 만큼 에스토니아는 하이마스만을 기다릴 수 없었으며 하이마스와 병행하여 운용할 수 있도록 이전부터 천무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

하이마스보다 두 배 이상의 화력 보유

천무
천무 – 출처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천무는 230mm급 로켓을 사용할 경우 한 번에 12발의 화력을 적진으로 투사할 수 있으며 최대 사거리는 80km에 육박한다.

이러한 천무의 특성은 하이마스보다 종심 화력 투사 능력에서 우수한 능력을 보유하였는데 하이마스는 동급 구경의 로켓을 6발만 장착할 수 있어 천무보다 절반 수준의 화력을 투사할 수 있다.

그 대신 하이마스는 전투 중량이 약 16톤 수준에 불과하여 31톤 수준의 천무보다 가볍다는 장점도 있다.

따라서 에스토니아가 하이마스와 천무를 동시에 운용한다면 집중적인 화력 투사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천무를 투입하고, 신속한 배치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하이마스를 투입하는 방식으로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다.

한국산 무기로 구축한 대러시아 방어선

천무
천무 – 출처 : 대한민국 육군

에스토니아는 이번 천무 계약에 5,200억 원 수준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며 한국은 6문의 천무와 3종의 로켓을 3년간 공급할 예정이다.

이로써 에스토니아는 러시아의 위협에 맞서 K-9 자주포와 천무로 방어선을 구축할 예정이며 두 종의 한국산 포병 화력을 도입한 것은 폴란드에 이어 두 번째다.

여기에 비슷한 안보 위협을 느끼는 또 다른 나라들 중에는 핀란드와 루마니아처럼 K-9 자주포를 구매한 나라들이 적지 않다.

천무
천무 – 출처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다시 말해 추가로 천무 도입을 검토할 가능성이 높은 나라가 남아 있다는 뜻이다. 과연 동유럽과 북유럽 국가들에서 또 다른 천무 수출이 탄생할 수 있을지 많은 기대가 쏠리고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