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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가 오폭부터 자위대 출격까지” …국군 역사상 ‘초유의 사고’만, 무너진 국민 신뢰 어쩌나

민가 오폭 등 다수의 사고 발생
전투기 파손 사고도 적지 않아
2026년은 국민 신뢰 회복 우선
대한민국 공군
대한민국 공군 – 출처 : 대한민국 공군

2025년의 대한민국 공군을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다사다난’이란 말이 가장 적합할 것이다.

그만큼 우리 공군은 2025년 내내 잦은 사건·사고로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과연 대한민국 공군의 2025년은 어떤 모습이었는지 일 년 동안의 행보를 되짚어 보자.

민가에 폭탄을 떨어뜨린 초유의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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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공군 – 출처 : 대한민국 공군

이번 한 해 동안 유독 사건·사고가 잦았던 대한민국 공군이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큰 사고는 지난 3월 발생한 포천 전투기 오폭 사고를 손꼽을 수 있다.

해당 사고는 훈련 도중 전투기 조종사가 잘못된 표적 좌표를 입력한 상태로 항공 폭탄을 투하해 훈련장이 아닌 민가에 폭탄이 떨어졌다. 투하된 항공 폭탄은 500파운드급(227kg)의 Mk.82로 전체 중량 중 작약이 약 87kg 정도의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항공 폭탄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위력이 약한 편이라고 하지만 지상군이 사용하는 박격포탄이나 155mm 고폭탄과는 차원이 다른 위험이다. 이 사고로 2명의 중상자를 포함해 15명의 민간인 부상자가 발생했고 인근 군인들도 14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대한민국 공군
대한민국 공군 – 출처 : 대한민국 공군

특히 항공 폭탄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일부 인원은 사망하지 않은 것이 천운이라고 할 정도로 위험한 위치에서 폭탄이 터졌으며 이외에도 다수의 이재민이 발생하며 공군에 대한 불신이 커지게 되었다.

게다가 해당 사고기 발생한 지 불과 한 달여가 지난 시점에선 KA-1 공중 통제 공격기가 조종사의 버튼 조작 실수로 공중에서 실탄 500발이 장착된 기총 포드와 연료통을 산악 지대에 떨어뜨리는 사고까지 발생했다.

자위대 출격을 부른 방공 식별 구역 침범

대한민국 공군
대한민국 공군 – 출처 : 대한민국 공군

민가 오폭이란 초유의 사고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공군의 사건·사고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지난 7월에는 우리 공군 소속의 C-130 수송기가 일본 방공 식별 구역에 진입하면서 자위대 측 전투기가 긴급 출격하는 일이 발생했다.

당시 공군은 훈련을 위해 괌으로 C-130 훈련기를 파견하려 했으나 일본 영공 통과를 승인받지 못해 이를 우회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우회 비행에 더해 악천후까지 발생하자 연료 부족을 우려한 C-130은 오키나와현에 있는 가데나 미군 기지에 비상 착륙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공군 수송기 조종사의 ‘예방 착륙’ 통보를 일본 관제소가 이해하지 못했으며, 일본 측은 사전 승인 없이 자신들의 방공 식별 구역을 진입했다고 판단해 전투기를 출격시켰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일본 측이 과도하게 날 선 대처를 했다고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국방부는 비상 착륙 과정에서의 영공 통과 협조 과정과 주요 지휘 계통 보고 등 임무 수행에 문제가 있었다고 판단해 관련 인원에 대해 징계 등 처분을 요청했다.

훈련 도중 전투기 파손 사고 등도 빈번

대한민국 공군
대한민국 공군 – 출처 : 대한민국 공군

이외에도 2025년의 공군은 훈련 과정에서 다수의 사고가 발생했으며 이 중에는 전투기 일부가 파손되는 경우도 존재했다.

대표적으로 지난 6월에는 레드 플래그 훈련에 참여한 KF-16이 이륙 실패로 조종사가 긴급 탈출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사고는 공군 조종사들이 유도로를 활주로로 잘못 인식해 진입한 것이 발단이었다.

또한 지난 9월에는 외부 물질에 의한 앞바퀴 타이어 파손으로 KF-16 한 대가 활주로에서 이탈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여기에 지난 11월에는 F-35가 유압 호스 파열로 인한 경고등이 들어와 비상 착륙을 실시했으며 이 과정에서 착륙 직후 앞바퀴가 접히면서 기체 일부가 손상되는 사고도 있었다.

대한민국 공군
대한민국 공군 – 출처 : 대한민국 공군

이처럼 2025년에는 공군 내에서 유독 많은 사건·사고가 발생했으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현시점에서 이러한 사고를 되짚어 보는 건 공군을 망신 주기 위함이 아니다.

이번 한 해 동안 발생한 사고를 되돌아보는 것은 2026년의 작전 대비 태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부디 2025년을 반면교사로 삼아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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