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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든 KF-21의 유일한 옥에 티” …황당한 가짜 뉴스에 멍드는 한국 전투기, 대체 왜 이러나 봤더니

KF-21과 관련한 가짜 뉴스 급증 추세
한국 공군의 전력 강화 계획마저 날조
국뽕 핑계로 KF-21을 돈벌이 수단 사용
KF-21
KF-21 – 출처 : KAI

한국이 고등훈련기 T-50을 개발하던 시절만 하더라도 지금과 같은 기술력과 방산 강국의 입지를 갖출 것이라 여긴 사람은 많지 않았다.

그러나 한국은 T-50을 시작으로 이를 개량한 FA-50으로 다수의 수출 성과를 올린 나라가 되었으며, 이제는 4.5세대 전투기 KF-21의 실전 배치를 눈앞에 두고 있다,

하지만 잘 만들어진 KF-21에도 하나의 옥에 티는 존재하는데 그것은 바로 KF-21을 이용한 가짜 뉴스로 조회수 올리기에만 혈안이 된 존재들이다.

타국 비하 발언을 기본으로 장착

KF-21
KF-21 – 출처 : KAI

KF-21을 이용한 국뽕 콘텐츠의 가장 큰 문제는 정확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자행되는 타국 비하 발언이다.

일례로 얼마 전 개최된 두바이 에어쇼에서 인도의 테자스 전투기가 추락하자 국뽕 밀리터리 매체들은 하나 같이 ‘인도가 KF-21을 구매하지 않아서 후회하고 있다’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물론 테자스 전투기가 인도 방산의 3대 흑역사로 손꼽힐 만큼 문제가 많았던 전투기는 맞지만 KF-21과는 일말의 접점조차 없는 전투기다.

테자스 전투기는 2016년에 인도 공군으로 2대가 최초 인도 되었으며 같은 해 인도는 80대 이상의 테자스 전투기 구매를 승인했다.

또한 테자스 전투기의 최종 운용 승인은 2019년에 이루어졌는데 정작 KF-21의 1호 시제기 출고는 2021년에 이루어졌다. 이들의 주장대로라면 아직 시제기조차 만들어지지 않은 전투기를 샀어야 한다는 뜻이 된다.

KF-21
KF-21 – 출처 : KAI

여기에 테자스는 국제 방산 시장에서 FA-50과 수출 경쟁을 펼치고 있어 전투기의 체급 측면에서도 KF-21과 맞지 않다.

결국 국뽕에 심취한 밀리터리 매체는 전투기의 체급도, 개발 일정도 확인하지 않은 채 인도를 비하하기 바쁜 셈이다.

외국에서 나오는 한국산 무기에 대한 억지 주장이 달가울 리 없는 것처럼 이러한 억지 주장이 KF-21의 수출 확대와 대외적 이미지에 도움 될 리 만무하다.

한국 공군의 전력 계획조차 무시

KF-21
KF-21 – 출처 : KAI

KF-21을 둘러싼 황당한 가짜 뉴스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군사 전문 매체를 표방하는 일부 블로그는 한국이 160대의 구형 F-16을 KF-21로 대체한다는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심지어 해당 매체는 한국이 F-16 블록 32 계열을 120여 대 도입했으며 라이선스 생산으로 전력화한 블록 52 계열을 140여 대 도입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해당 매체는 우리 군이 보유한 F-16 계열이 2026~2032년 사이 퇴역을 본격화한다고 서술하는 황당한 내용을 덧붙였다.

그러나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우리 공군이 도입한 F-16 전력은 F-16PB라는 이름으로 직도입된 기체 40대와 라이선스 생산을 통해 KF-16이란 이름으로 전력화한 140대가 전부다.

또한 F-16PB는 성능 개량을 통해 KF-16에 준하는 수준의 F-16PBU가 되었으며 현재는 추락이나 기타 사고로 퇴역한 기체를 제외하고 30여대의 F-16BPU와 130여대의 KF-16을 운용하고 있다.

KF-21
KF-21 – 출처 : KAI

여기에 KF-16은 성능 개량을 통해 전량 F-16V와 동급 수준으로 거듭날 예정이며 이렇게 개량된 기체는 KF-16U로 명명될 예정이다.

이처럼 KF-21을 띄우는 과정에서 우리 공군의 전력화 계획과 전투기 보유 수량마저 무시하는 황당한 가짜 뉴스들이 온라인을 통해 유포되고 있다.

과도한 고평가로 가려진 나머지 숙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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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21 – 출처 : KAI

KF-21이 잘 만들어진 전투기라는 것은 이견이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해결해야 할 숙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먼저 KF-21에 장착할 수 있는 무장 체계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현재 KF-21은 미국제 미사일의 체계 통합이 이뤄지지 않았으며 국산 무장 체계는 개발을 막 시작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100발의 미티어 미사일과 50발의 IRIS-T만으로는 제대로 된 무장이 어렵다는 지적이 나와 이에 대한 대안 마련이 중요하다.

또한 현재 KF-21은 공대공 임무에만 초점이 맞춰진 블록1이 생산되고 있으며 공대지 임무 수행이 가능한 블록2는 2028년부터 2032년까지 80대가 생산될 예정이다.

KF-21
KF-21 – 출처 : KAI

다행히 한국은 예정되어 있던 공대지 무장 통합을 1년 앞당겨 개발 속도를 높이기로 결정하였으나 KF-21이 국제 방산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멀티롤 임무가 가능한 블록2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더불어 해외 군사 매체에선 KF-21이 내부 무장창 등을 장착하고 5세대 전투기로 거듭나는 시점을 2030년대 후반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개발 속도도 더 높여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이러한 상황에서 근거 없는 허위 사실과 가짜 뉴스로 KF-21을 띄우려는 행동은 오히려 한국산 전투기의 발전을 방해하는 요소만 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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